발 간 사
1. 용어의 배열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복합용어는 알파벳 순서대로 배열하는 형식(예를 들면, partial epilepsy)과 사전식 배열 형식(주용어에 딸림말을 배치함. 예를 들면, epilepsy, partial)를 함께 사용하여 배열하였다.

2. 권장용어의 선정
한 용어에 두 가지 이상의 한글용어가 있는 경우, 이중 하나의 한글용어를 권장용어로 선정하여 볼드체로 진하게 표시하였다. 권장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우리말용어와 한자용어의 혼용으로 생길 수 있는 혼란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권장용어를 선정하지 못한 경우,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우리말용어든, 한자용어든 어떤 용어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예) cortex 피질, 겉질 -> 권장용어 사용을 권함
peroneal nerve 비골신경, 종아리신경 -> 어느 용어를 사용해도 무방

3. 복합용어의 조어
우리말용어와 한자용어를 혼용하여 사용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복합용어이다. 예를 들면, 두 단어 복합용어일 때 4가지 조합, 세 단어 복합용어일 때 8가지 조합의 한글용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그래서 권장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아래와 같이 2개의 조합만을 수록하였다.

1) 복합어를 이루는 두 단어 중 한 단어만 2개의 한글용어가 있는 경우, 두 가지 조합을 모두 수록하였다.
(예) conjugate 동향-
nystagmus 안진, 눈떨림
-> conjugate nystagmus 동향안진, 동향눈떨림

2) 복합어를 이루는 두 단어 모두 2 개씩의 한글용어가 있는 경우
(a) 복합어를 이루는 두 단어 중 한 단어만 권장용어가 선정되어 있을 때, 권장용어를 포함한 두 조함만을 수록하였다.
(예) basal 바닥-, 기저-
forebrain 앞뇌, 전뇌
-> basal forebrain 바닥앞뇌, 기저앞뇌

(b) 복합어를 이루는 두 단어 모두 권장용어가 선정되어 있을 때, 권장용어 조합과 비권장용어 조합을 수록하였다.
(예) somatosensory 체성감각-, 몸감각-
cortex 피질, 겉질
-> somatosensory cortex 체성감각피질, 몸감각겉질

(c) 복합어를 이루는 두 단어 모두 권장용어가 설정되어 있지 않을 때, 의학용어집 제5판의 원칙에 따라 우리말용어 조합과 한자용어 조합을 수록하였다.
(예) posterior 뒤-, 후-
tibial nerve 정강신경, 경골신경
-> posterior tibial nerve 뒤정강신경, 후경골신경

4. 용어의 표기
1) 용어는 붙여 쓰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2) 외래어 표기는 의학용어집 5판에서 작업한 것을 수용하였다, 단, 의학용어집 5판에 없는 용어는 원어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예) Purkinje cell 푸르킨예세포
Landau-Kleffner syndrome Landau-Kleffner증후군

3) 의미나 용도가 다르게 사용되는 것은 1, 2, 3 등으로 표시하였다.
(예) specimen 1. 검사물, 검체 2. 표본, 견본 3. 시료 4. 시험편

4) 학명은 이탤릭체로 하고, 속명에는 ‘(속)’, 종명에는 ‘(종)’을 붙였다.

5) ( ) 안의 것은 생략해도 좋다는 의미이다.

6) ‘-성(性)’ 혹은 ‘-적(的)’은 가능한 한 생략하고 붙여 쓰기로 하였다. 단, 의미가 명확하지 않을 때는 예외적으로 ‘-성’, ‘-적’을 붙였다.
(예) diabetic neuropathy 당뇨병성신경병(증)neurogenic muscular atrophy 신경성근(육)위축

7) ‘-‘ 단어의 끝에 붙어 있으면 형용사를 의미한다.